본문 바로가기
멕시코 스페인어/기초 스페인어

기초 스페인어 : 음절분해

by 라니따 2020. 5. 31.

악센트에 따라서 의미가 달라지는 스페인어

악센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음절분해를 해야하고, 음절분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음, 모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.

 

1. 강모음과 약모음

강모음 : a, e, o

약모음 : i, u

 

2. 이중모음 : 음절분해시 하나의 모음으로 간주한다. 강모음 + 강모음은 이중모음이 될 수 없다.

- 강모음 + 약모음 : ai, au, ei, eu, oi, ou

ex) aire, autor, reina, deuda, boina, couto

 

- 약모음 + 강모음 : ia, ie, io, ua, ue, uo

ex) piano, cielo, idioma, agua, puerta

 

- 약모음 + 약모음 : iu, ui

ex) ciudad, cuidado

 

3. 삼중모음 : iai, iei, uai, uei

 

4. 이중자음 : bl, br, cl, cr, dr, fl, fr, gl, gr, pl, pr, tr

 

이제 본격적으로 음절분해에 대해서 알아보자. 그리고 바로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한 악센트를 붙여보자.

 

1. 모음 + 자음 + 모음에서 자음은 뒤에 있는 모음과 한 음절이 된다.

cabeza -> ca-be-za 까-베-싸 (머리)

모음으로 끝나는 단어는 뒤에서 두번째 음절의 모음에 악센트가 있다.

그러므로 ca-be-za 까베↗싸 가 되는 것이다.

 

ocho -> o-cho 오-쵸 (숫자 8) 

*ch, ll, rr도 하나의 자음으로 간주되어 분리되지 않는다.

뒤에서 두번째 음절의 모음에 악센트를 붙이면,

o-cho 오↗쵸 가 되는 것이다.

 

2. 모음 + 자음 + 자음 + 모음인 경우에 두 개의 자음은 각각 앞 뒤의 모음에 붙어서 한 음절이 된다.

arma -> ar-ma 아ㄹ-마 (무기)

마찬가지로 뒤에서 모음으로 끝나는 단어는 뒤에서 두번째 음절의 모음에 악센트가 있으므로,

ar-ma ㄹ마 가 된다.

 

complicado -> com-pli-ca-do 꼼-쁠리-까-도 (난해한)

pl은 하나의 자음으로 간주하므로 m은 앞의 모음에 붙고 pl는 뒤의 모음에 붙는다.

역시나 모음으로 끝나는 단어이므로 뒤에서 두번째 음절의 모음에 악센트가 있다.

com-pli-ca-do 꼼쁠리

 

3. s 직후에 자음이 오면 그 s는 앞의 음절에 붙는다.

instituto -> ins-ti-tu-to 인ㅅ-띠-뚜-또 (연수원)

모음으로 끝나는 단어는 뒤에서 두번째 음절의 모음에 악센트가 있다.

ins-ti-tu-to 인ㅅ띠

 

4. 연속된 강모음은 분리된다. 이중모음이 아니다.

leer -> le-er 레-에ㄹ (읽다)

자음으로 끝나는 단어는 마지막 음절의 모음에 악센트가 있다.

le-er 레

 

5. 강모음 + 약모음이지만 약모음 위에 악센트 부호가 찍혀 있으면 강모음과 분리된다.

tío -> tí-o 띠-오 (삼촌)

악센트 부호가 붙어있는 그대로 발음하면 된다.

-o

 

댓글